새로운 희망!새로운 변화! 경기도 이천교육지원청
학생들의 꿈과 진로 목표
'이천'에서 고교학점제로 완성됩니다.
고교학점제 개요
1. 학점제의 정의

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⬝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,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

2. 학점제 도입에 따른 변화

3. 고교학점제 도입 일정

○ 현행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통해 고교학점제의 도입 기반 마련

○ 2022년 전국 특성화고(일반고 특성화과 포함) 고교학점제 시행

○ 현 초 6학년이 고등학교 입학하는 2025년에 전국 일반고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

※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하고, 정해진 성취수준에 미도달한 경우, 학습 보충 기회 제공

고교학점제형 교육 제도
1. 교육과정이 변합니다!

■ (현행) 학년제: 1단위, 50분, 17회 이수 ⇒ 3년간 204단위

■ (개편) 학점제: 1단위, 50분, 16회 이수 ⇒ 3년간 192학점

■ 고등학교 학년별 교육과정

학년 중점과제 학생 세부 활동 비고
1 공통교육과정 운영
ㆍ진로탐색
ㆍ학업설계
진로계열 및 표준화 검사
과목 선택 연습
2학년 교과 수강신청
교육과정 설명회
학생중심수업
과정중심평가
주문형강좌
공동교육과정 참여
2 선택형교육과정 운영
ㆍ진로준비
다양한 수업모형 참여
3학년 교과 수강신청
3 선택형교육과정 운영
ㆍ대학입시, 취업 준비
학과체험활동, 취업 준비
대학 입시 진행
2. 학사 제도가 변합니다!

■ 학점 기반의 고등학교 졸업 체제 구축

   교과 수업의 2/3이상 출석과 학업성취율(40%이상)로 해당 과목 이수

■ 보충이수, 대체이수를 통한 학점 취득 지원

3. 평가 방법이 변합니다!

■ 학점제형 내신평가제도 설계

   성취평가제(성취도 A,B,C,D,E,I) 확대 도입, 공통과목(석차등급 산출)

■ 성장 중심 평가 체제 안착을 위한 내신평가 모니터링

고교학점제 미리 준비하기
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의 진로⬝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므로 자신의 진로가 명확할수록 선택과목을 정하기가 쉬워집니다.
중학교 ■ 자신의 적성 탐구, 진로 역량 및 자치역량 함양
■ 독서활동 강화 및 자기주도학습력 신장
초등학교 ■ 자기 정체성 파악, 꿈 찾기, 직업 탐색
■ 독서활동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
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‘이천’의 노력
구분 고교학점제 운영 사례
교육
지원청
학교
지원
■ 교육공동체 대상 홍보, 연수
■ 고교학점제 운영지원단, 연구회 운영 정례화
■ 교과연구회, 교과 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수업-평가 나눔
■ 12개 고등학교 모두 고교학점제 연구, 선도학교 운영
이천
공동
교육
과정
강좌
■ 이천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(2021년 1학기, 13강좌)
   - 생명과학실험, 물리학실험, 화학실험, 세계문제와 미래사회, 국제 정치, 국제 경제, 심화 영어독해Ⅰ,
   체육과 진로탐구, 스포츠 경기 체력, 디자인 일반, 컴퓨터그래픽, 전기·전자 기초, 기초 간호 임상 실무
■ 남한강 온라인 공동교육과정(2021년 1학기, 22강좌)
   - 간호의 기초, 고급화학, 고전문학 감상, 과학사, 국제법, 미술감상과 비평, 보건간호AB, 실용영어, 심화국어, 심화영어Ⅰ,
   심화영어회화Ⅰ, 여행지리, 체육과 진로탐구, 체육 지도법, 프로그래밍AB, 실용경제, 교육학AB, 환경, 심리학
고등
학교
학생
지원
■ 진로 표준화 검사를 통한 학업 설계 지원
■ 교육과정 안내, 수강신청 교육
■ 대학 학과, 계열 소개 및 교육과정 안내
■ 교수-학습 및 학생중심의 학점제형 혁신 공간 구성
교육
과정
운영
지원
■ 학생 선택 기회 확대
   - 다양한 학생선택과목 운영, 이천 공동교육과정(오프라인 클러스터)의 날 운영-수요일,
   온라인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, 학교별 주문형강좌 운영
■ 최소 학업성취수준 도달 프로그램 운영
■ 학년, 주제 중심 융합 수업 실시
교사
지원
■ 교사 다교과 지도 역량 강화
■ 교사의 교육과정, 진로, 학업 설계 지도 역량 강화
■ 교육과정 중심의 교사 업무 조직

* 교육과정 클러스터 : 지역 학교 간 상호 협력하여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

* 주문형강좌 : 학교 내에서 소인수 과목 선택 학생을 위해 운영하는 수업

남한강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
1. 추진 방향

■ 이천-여주-양평 교육 공유 협력체제 구축으로 학점제 운영 기반 조성

■ 교육지원청-지자체-대학과의 협력체제 구축으로 학점제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

■ 혁신교육지구 사업과의 연계로 지역사회 교육자원 발굴 및 활용

2. 권역 공유형 교육과정 운영

■ 남한강(이천-여주-양평) 온라인 공동교육과정

  → 2021년 1학기 30과목(220명) 운영, 2학기 30과목(300명) 예정

■ 이천 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의 날(수요일 18:30~21:10)

  → 일반고(특성화고 포함) 공동교육과정, 학생 통학버스 운영

3. 함께 만들어가는 고교학점제

■ 이천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단

  → 공동교육과정 개발, 고교학점제 운영 시스템 구축

■ 이천 혁신교육포럼 고교학점제 분과

  → 고교학점제 정책 발굴 및 제안, 지역자원 연계

■ 이천 고교학점제 연구회

  → 지역 맞춤형 고교학점제 운영 프로그램 개발, 리더 양성

4.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 지원

■ 교원 : (단기 연수 운영) 고교학점제와 대학입시, 고교학점제와 융합수업, 고교학점제를 통한 공동교육과정 운영

■ 학생, 학부모 :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설명회 및 아카데미 운영

■ 고교학점제 이해 홍보자료 개발·보급

5. ‘2021 남한강 고교학점제 성장 나눔 한마당’ 운영(11월)

이천-여주-양평 연구·선도학교, 고교학점제운영지원단, 고교학점제연구회, 교과연구회, 교과커뮤니티 등 실천사례 나눔

포용과 성장의 고교교육 구현을 위한 고교학점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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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자 : 안수영
부서 : 교육과
연락처 : 639-563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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